[책]두려움 없는 조직 - 에이미 에드먼슨
세 줄 요약
- 저자는 심리적 안정감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.
- 저자가 말하는 심리적 안정감이란, 아무거나 이야기 할 수 있는 심리적 형태를 이야기 하는게 아니라, 조직과 고객을 위해서 필요한 것이라면 서슴없이 이야기하고, 서로 생산적으로 반응하는 것을 말합니다.
- 현대 조직에 심리적 안정감이 중요한 이유는, 요즈음 업무들은 불확실성이 높고, 혼자서 할 수 없는 것들이 많아 지고 있기 때문입니다.
- 따라서 조직의 리더나 경영자들은, 서슴없이 말 할 수 있는 조직 문화를 개발하고, 참여를 유도하며, 그리고 생산적으로 반응 할 것을 강조합니다.
생각 거리 - 침묵의 기댓값
- ‘죄수의 딜레마’가 생각났습니다. 최적의 수는 서로 입을 다무는 것이지만, 기댓값이 제일 높은 것은 내가 말을 하는 것이죠.
- 직장생활에서 제일 기댓값이 높은 건 ‘침묵’ 아닐까요? 괜히 말을 했다가 동료나 상사의 심기를 거스르고 싶진 않으니까요.
- 특히나, 의사나 항공기 조종수 같은 직종이 아니면, 그다지 죄책감이 생기지도 않죠. 내가 침묵한다고 당장 조직이나 고객이 다치거나 죽게 되지 않으니까요.
- 하지만 저는 이렇게 생각 합니다. 침묵해서 아무일도 일어나지 않을 순 있지만, 깨어 있는 시간의 절반 이상을 일을 하는데, 이렇게 일을 하고 싶나? 저는 아닙니다. 그래서 오늘도 말을 많이 하고, 우리 팀원들은 귀에서 피가..
댓글남기기